CSS / max-width, height로 반응형 웹디자인을 위한 이미지 스타일링 하기

반응형 웹디자인은 웹브라우저의 가로폭에 따라 레이아웃이 변하고, 그에 따라 각 요소의 가로폭도 변합니다.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바뀐 폭에 맞추어 줄바꿈이 되지만, 이미지는 줄바꿈이라는 게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보겠습니다.

이미지 크기를 정하지 않은 경우

이미지의 크기를 정하지 않으면 부모 요소보다 큰 이미지는 부모 요소를 벗어나서 나타납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max-width 속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최대 크기를 부모 요소의 크기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가로 세로 비율에 맞게 크기가 줄어듭니다.

이미지 크기를 attribute로 설정한 경우

이미지 크기가 attribute로 설정되어 있으면 max-width 속성을 추가했을 때 가로폭은 줄어들지만 높이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원본과 가로 세로 비율이 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height 속성값을 auto로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원본 비율에 맞게 높이가 조정됩니다.

이미지 크기를 inline style로 정한 경우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이미지 크기를 inline style로 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처럼 크기를 정하는 것이죠.

가로폭은 조정되나 높이가 변하지 않아 비율이 맞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 height 속성 값에 !important를 추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