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 반응형 레이아웃 만들기

반응형 웹디자인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을 만들 때 방문자가 사용하는 모니터의 화면 해상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너무 크게 가로폭을 만들면 작은 해상도의 모니터로 접속했을 때 가로 스크롤이 생겨 컨텐츠를 보는 게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는 화면이 작기 때문에 가독성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반응형 웹디자인입니다. 해상도에 따라 가로폭이나 배치를 변경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media

이러한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media입니다. 예를 들어

와 같이 하면, 웹브라우저의 가로 해상도가 768px 이하일 때 글자색을 빨간색으로 바꿉니다. 즉, 모바일 기기의 해상도를 고려하여 적절히 CSS를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가로폭 조정을 위해서 HTML 문서의 <head>와 </head> 사이에 다음의 코드를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우선(Mobile First) VS 데스크톱 우선(Desktop First)

작은 가로폭부터 큰 가로폭 순서로 만드는 것을 모바일 우선(Mobile First), 큰 가로폭부터 작은 가로폭 순서로 만드는 것을 데스크톱 우선(Desktop First)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우선(Mobile First)

작은 가로폭부터 큰 가로폭 순서로 만들고, min-width를 이용합니다.

기본 모양은 A, 768px 이상일 때는 B, 1024px 이상일 때는 C가 적용됩니다.

Bootstrap 등 대부분의 프레임워크는 모바일 우선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데스크톱 우선(Desktop First)

큰 가로폭부터 작은 가로폭 순서로 만들고, max-width를 이용합니다.

기본 모양은 A, 1023px 이하일 때는 B, 767px 이하일 때는 C가 적용됩니다.

예제 1

데스크톱 우선으로 만든 간단한 반응형 레이아웃 예제입니다.

기본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로 해상도가 480px 이하면 가로폭이 줄어들고 사이드바가 밑으로 내려갑니다.

예제 2

위의 예제를 모바일 우선으로 만들려면 <style>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바꾸면 됩니다.